[밴과사전_기기리뷰편] 화웨이 메이트 X 스펙과 신기능을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IT기기리뷰편

[밴과사전_기기리뷰편] 화웨이 메이트 X 스펙과 신기능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밴쿠버의 모든 것 : 밴과사전입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핸드폰 제조업체 화웨이는 중국 내부의 힘과 유럽 미국쪽의 인기를 을 많이 얻어 


저가형 스마트폰으로 현재 세계 3위의 점유율을 보이는 기업입니다.


과거 삼성과 LG, 애플이 프리미엄 폰에 많은 투자를 하고 신형 폰을 내세울 때 화웨이는 

중저가 폰에 포커스를 맞춰 새로운 시장을 개척 하여 많은 수익을 냈었지요.


현재는 삼성과 애플 뒤를 이어 3위에 있는 기업으로써 프리미엄 폰 뿐만 아니라 앞에 

두 회사를 따라잡을 만한 폰을 내놓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으며 애플을 잡기 위해 애쓰는 중이다. 


이런 화웨이가 지난달 MWC 2019 에서 삼성 갤럭시 폴더에 이어 새로운 폴더블 폰을 출시하였다고 하는데요,


오늘! 메이트 X 자세하게 신기능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화웨이 메이트X 스펙을 알아보자




분류

갤럭시 폴더

화웨이 메이트 X

CPU

Qualcomm 64bit Octa-core

기린 980

RAM

12G

8G

저장공간

512G

512G

카메라

6

커버 : 1,000

후면: 1,600 1,200 1,200

전면 : 1,000 800

3

전면 : 4000 2000 800

배터리 용량

4380mAh

4500mAh


화웨이 메이트 X 출시 영상을 보신분들은 알겠지만 발표자가 상당히 많이 갤럭시 폴더블 폰과 비교를 했었습니다. 자신들의 폰이 상당한 장점이 있다고 많이 이야기 했지만 보면 볼수록 갤럭시 폴더블 폰에 사람들이 놀라워 했습니다. 


먼저 화면 크기에 대해 갤럭시 폴더블 폰과 비교 했었는데 이는 바깥 스크린의 경우 갤럭시 폴더는 인폴더 방식이기 때문에 당연히 작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얘기 하는 것은 인폴더 방식과 아웃폴더 방식 중에 어떤 것이 더 나은 것이냐는 질문이고 이에 대해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아웃 폴더방식이 훨씬 힘들고 정교한 기술이란 것 입니다. 이는 자신들이 아직 기술이 없다라는 것을 시인 한 것입니다.


여러가지 비교점이 또 있지만 아직 메이트X는 어플 시연 영상을 보여주지 못하였습니다. 즉 아직 호환되는 어플들이 많이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갤럭시 폴더블의 경우 3개 어플을 동시에 사용 하는 영상을 통해 이미 준비가 많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3. 화웨이 메이트X 기술의 한계




개인적으로 기술의 한계를 실감할수 있었던 부분은 바로 스크린의 우는 현상입니다. 발표 현장에서도 봤듯이 사회자가 편안히 잘 펴지도 못했었고, 이후 시연 행사장에서는 확실이 주름이 간 운 스크린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 폴더블 폰은 확실이 출시 날짜를 발표했지만 화웨이 메이트X는 아직 출시 날짜를 발표 하지 못한 이유가 여기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 공급에도 차질이 생겨 현재 상반기 출시를 미루고 있는 상황 입니다. 디스플레이를 수급받는 중국 BOE측에서 수율 문제가 발생되어 메이트X의 양산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소식이 이미 온 세계에 퍼졌습니다.


상당히 아쉬운 점이 많이 있지만 그래도 나름 깔끔한 디자인에 큰 스크린은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핸드폰을 사면 주는 케이스가 깔끔한 디자인으로 많은 사람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과연 출시 후 어떤 반응을 받을지 궁금합니다.




아직 화웨이 메이트X의 추가적인 기능에 대한 소식은 없습니다. 

확실히 정식 출시 날짜가 정해지면 앞으로 나올것으로 보여지지만 화면을 접고 펴는 것에 중점을 두고 다른 특별한 기능이 없다면 갤럭시 폴더블 폰을 잡기 힘들어 보입니다. 

메이트X가 시장을 점유 하기 위해선 어플 호환 뿐만 아니라 특별히 갖고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2. 화웨이 메이트X 가격 예상도



화웨이 메이트X의 가격은 2299유로 즉 290만원대의 제품이 될 것이라고 발표 했습니다. 

이는 갤럭시 폴더블 폰의 210~220만원대의 비해 80만원 가량 비싼 핸드폰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폴더블 폰에 비해 아웃폴더 방식이고 특별한 기능이 추가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저 비용을 주고 과연 어떤 사람들이 살지 궁금합니다.

핸드폰 시장은 점차 프리미엄 폰보다 저가형 폰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핸드폰이 출시된지도 이제 20년 가까이 되서 사람들이 새로운 폰에 대한 필요성 보다는 

꾸준히 오랫동안 특별히 큰 무리 없이 쓰는 폰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고객들의 생각을 잘 읽어 삼성, 애플, 화웨이가 딱 맞는 핸드폰을 출시 해 주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밴과사전 IT 기기리뷰 화웨이편이였습니다.